리눅스와 유닉스 친구들 - 자바와 C언어 그리고 파이썬

리눅스에서 경로란, 파일의 위치랑 디렉토리 설정을 할 수 있는 매우 기본적인 테스크로써, 리눅스의 매우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이며, 경로의 대한 개념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다면, 리눅스를 활용하시기에 매우 불편함이 따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대략적으로 리눅스의 경로가 무엇이고 터미널에서의 명령어 사용법을 대강 숙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써, 리눅스에서는 CLI 환경과 GUI 환경이 있는데:

CLI : Command Line Interface로, 흔히 검은 화면에 흰글씨만 둥둥 떠있는 상태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컴퓨터를 제어

GUI : Graphical User Interface로, 흔히 윈도우 기본 바탕화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LI 환경에 그래픽 환경을 입힌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컨트롤 + 알트 + T를 누르면 터미널창이 뜹니다. Windows의 CMD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먼저 터미널창에 대해서 기본적인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리눅스에서의 터미널창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명령프롬프트, 즉 CMD 창과 비슷한 존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터미널창에서는 컴퓨터가 입력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거나 명령어를 받은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터미널 창에서 보시면 mark@linux-desktop:~$ 이라는 줄이 떠있는 것을 사진이나 직접 터미널창을 열어보시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줄에도 매우 심오한 뜻이 담겨져 있는데요..

 

mark는 접속한 사용자를 나타내고, 간혹 root 계정(최상위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면 root 라고 나타납니다.

즉 컴퓨터 이름이에요.

 

localhost: 컴퓨터의 이름

 

~: 현재위치한 디렉토리 (리눅스 기본 설치 디렉토리 입니다.)

 

# : 관리자 권한

 

$: 일반사용자(일반 사용자 계정) 위에 사진 처럼 나타나고 있죠.

 

◆ 리눅스 간단한 명령어 및 디렉토리 확인해보기

터미널창에서 명령어 pwd 를 쳐본 화면

1. 리눅스의 경로 알아보기

 

먼저, 리눅스 터미널 창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에 나온 pwd 명령어로 지금 자신의 현재 경로를 알려주는 명령어 입니다. 리눅스 환경은 윈도우와 달리, CLI 환경(바탕화면이 없는 환경)이 있기 때문에 내가 지금 어디 있는지 헷갈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명령어로 통해서 파일이동도하고, 복사 붙여넣기도 하는 것이지요.

 

먼저 저 터미널에 나와 있는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root@localhost ~] #

root 계정으로 컴퓨터에 로그인하였음.

 

/root

현재 위치가 / (최상위 디렉토리) 안에 root 라는 디렉토리안에 있다. 관리자 계정의 홈디렉토리.

 

최상위 디렉토리로써 리눅스의 시작점이며 이 디렉토리 하위에 다른 파일이 위치함.

 

/bin ( /usr/bin (CentOS 6 버전 이하))

리눅스의 명령어들이 들어가 있는 디렉토리. 컴퓨터에 로그인한 사람이면 누구던지 사용할 수 있음.

이 디렉토리를 지우면 흔히 터미널에서 쓰는 명령어들을 못씁니다. 그러면 포맷해야되요.

 

/sbin (/usr/sbin (CentOS 6 버전 이하))

관리자용 리눅스 명령어들이 들어가 있는 디렉토리. 관리자 계정(root)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디렉토리 안에는 민감한 시스템을 건드릴 수 있는 것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들이 이 명령어를 이용해서 컴퓨터를 조작하면 안되겠죠??

 

/boot

리눅스의 부팅 및 메모리 정보가 들어가 있는 디렉토리. 이 디렉토리를 수정하면 어떻게 부팅할 것인지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etc

리눅스 운영체제 서비스가 들어가 있는 디렉토리

 

/home

리눅스 사용자 계정이 생성되는 디렉토리. 이 경로는 계정을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설정되는 디렉토리입니다. 물론 사용자 계정 생성시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var

리눅스의 로그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토리. 이 디렉토리 안에 ftp를 건드릴 수 있는 디렉토리도 있습니다.

 

/dev

리눅스의 하드웨어 및 장치들을 관리하는 디렉토리

 

2. 리눅스의 간단한 명령어 알아보기

 

터미널 창에서 ls -l 명령어로 해당 디렉토리에 어떤 폴더/파일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는 모습

그러면 명령어로 디렉토리나 파일을 수정하는 간단한 명령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리눅스에서 이거 모르면 시체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이 명령어들이 적응되면 이게 더 편한 것을 느끼실겁니다. 귀찮게 마우스로 디렉토리 안들어가도 되고...

 

cd

리눅스에서 디렉토리를 이동할 때 쓰는 명령어 입니다. 만약에 위 터미널 창에서 Music 폴더로 이동하고 싶을 땐,

# cd Music 이라고 터미널에 치면 내 위치가 변경됩니다!

 

cd 명령어를 통해서 Music 디렉토리로 이동한 사진

cd 명령어를 쳐서 Music 이라는 파일로 이동한 사진인데요, 리눅스에서는 대문자와 소문자 구분 정말 잘 하셔야 됩니다. 안 그러면 얘가 인식을 못합니다. 그러면 Music 폴더로 어떻게 이동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root@localhost Music] 이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원래 ~ 였다가 Music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죠. 

 

reboot / init 6

리눅스에서 재부팅을 할 때 쓰는 명령어

 

init 0 / poweroff 

리눅스 시스템 종료

 

ifconfig

내 아이피를 확인할 때 쓰는 명령어. 윈도우의 CMD 창에서의 ipconfig 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clear

터미널 창을 깨끗하게

 

ls -l

현재 디렉토리에 무엇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는 명령어

 

passwd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지정하는 명령어. passwd [사용자 계정] 을 입력하시면 해당 사용자의 계정 비밀번호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 passwd Admin // Admin 의 비밀번호를 지정하거나 변경